메모장/Udemy X 웅진 부트캠프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3기 - 백엔드 10주차 학습 일지

hueco 2023. 1. 29.

 

10 주차 학습 후기 & 미니 프로젝트 후기

 이번 주차는 1월 25일(수) ~ 27일(금)까지 3일간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주 전에 미니 프로젝트 팀이 편성되고, 저번 주까지 팀원들과 설계 작업을 진행했고, 본격적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작업은 3일 동안 진행했다. 프로젝트 기간이 짧은 만큼 짧은 기간동안에 무리해서 프로젝트의 범위를 크게 설정하기 보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진행하도록 팀원과 의견을 모았다. 어쩌면 우리 팀의 방향이 강사님이 원하시는 방향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든다. 

 3일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 중 한 분은 코로나 때문에 강의실에 나오지 못하셨지만, 그런 상황에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3일간 열정적으로 소통하고, 프로젝트에 임해주셔서 팀장으로서 미안한 마음과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또 다른 팀원 분은 몸 상태가 좋지 않아 병원에 다녀와서 강의실에 나오지 못했지만, 발표 전날 새벽까지 게더타운에 남아 프로젝트를 진행해주셨다. 다른 팀원 2분도 프로젝트 기간동안 나와 함께 캠퍼스의 라운지에서 함께 개발하였고, 발표 전날에는 밤을 새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열정을 보여주셨다.

 그래서 욕심이 났던 것 같다. 잘 하고 싶었고, 나의 부족함 때문에 팀원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이 오지 않기를 바랐다. 팀원분들의 컨디션을 고려해서 내가 발표자에 지원했다. 발표자가 당일에 결정되었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준비는 최선을 다했던 것 같다. 발표 시간이 10분으로 정해져 있어서 10분 안에 발표를 끝내야 하는 압박감에 우리 팀의 프로젝트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부분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프로젝트의 발표가 끝나고 옆 조와 같이 회식을 진행하였다. 회식을 하면서 우리 팀의 팀원 분들이 프로젝트의 마무리 공로를 내게로 돌려 주셨다. 프로젝트는 개인의 역량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나는 우리 팀원분들 모두 똑같이 잘해주셨다고 생각한다. 다만 내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것이 아닐까. 내가 팀장이나 발표자의 위치가 아니라면 팀원들이 내가 받았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아쉬움은 남길지 몰라도 후회는 남기지 말자고 다짐했는데, 그 다짐을 이룬 것 같아서 아쉽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미니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같다.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우리 팀 5명은 각자 나름대로 배워가는 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들을 잘 정리해서 최종 프로젝트에서 좋은 역량을 펼치길 소망하고, 다시 같은 팀으로 만나게 된다면 더 즐겁고, 완성도 있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든다.

 

블로그 후기 우수자로 선정되어 상품을 받았다. 내가 글로 표현하고 싶은 생각과 방향성을 인정 받은 것 같아서 기쁘다!

 


- 유데미 바로가기 : https://bit.ly/3V220ri

 

새로운 가능성의 시작, 유데미 x 웅진씽크빅

글로벌 최신 IT 기술과 실무 교육을 입문부터 심화까지!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데이터, 마케팅, 디자인 등 세계 최고의 강의를 경험하세요.

www.udemykorea.com

 

-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보러 가기 : https://blog.naver.com/udemy-wjtb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STARTERS) : 네이버 블로그

교육-인턴-취업을 한 번에!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blog.naver.com

-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3기 백엔드 과정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