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문제 풀이: 파이썬/Softeer

[level 2] 금고털이

hueco 2023. 11. 2.

 

📌 문제 링크: https://softeer.ai/practice/6288

 

Softeer - 현대자동차그룹 SW인재확보플랫폼

루팡은 배낭을 하나 메고 은행금고에 들어왔다. 금고 안에는 값비싼 금, 은, 백금 등의 귀금속 덩어리가 잔뜩 들어있다. 배낭은 W ㎏까지 담을 수 있다. 각 금속의 무게와 무게당 가격이 주어졌을

softeer.ai

 

내 풀이(Success) :

 

🧐 Review:

 문제를 보자마자 쉽다고 생각했는데, 이상하게 예제의 답이 나오지 않았다. 고민 끝에 해설 강의 영상을 봤는데, 내가 문제를 완전히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 나는 귀금속의 수가 한 개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무게가 70이고, 가치가 2인 귀금속만으로 170을 구하려고만 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각 귀금속이 하나씩 있다고 생각하고 풀어야 하는 문제였다. 내가 잘못 이해하게 된 배경은 문제에서 '잔뜩'이라는 단어 하나만 보고 모든 종류의 귀금속이 하나 이상일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음부터는 문제를 좀 더 꼼꼼히 읽고 분석해야겠다. 쉬워 보이는 문제라도 쉽게 생각하지 말자!

 

문제를 풀고나서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니 이 문제에서 굳이 bag_weight라는 변수를 선언하지 않고, w에서 배낭에 넣은 무게만큼 빼줬다면 코드의 길이가 좀 더 짧아졌을 것 같다.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과정이 생각대로 잘 풀리지 않을 때는 많이 속상하기도 하지만, 문제를 풀었을 때의 쾌감과 다른 사람들의 풀이와 내 풀이를 비교하면서 내가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알게되는 과정이 즐겁다.

앞으로도 이 과정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

'알고리즘 문제 풀이: 파이썬 > Softe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vel 2] GBC  (0) 2023.10.29

댓글